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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 관리-식사법]
작성자 :  손원장 작성일 : 2016-03-24 조회수 : 2629

 전 세계적으로 당뇨를 앓고 있는 인구는 무려 1억 7천만명에 이르며, 우리나라의 당뇨인구도 500만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1명이 당뇨환자라는 얘기인데요, 이렇듯 당뇨환자가 늘면서 합병증의 위험성이나 심각성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당뇨를 관리하기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식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칼로리 조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라고 해서 무조건 단 음식만 조심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열량이 초과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인체가 섭취하는 영양소는 모두 체내에서는 당분의 형태로 바뀌어 사용되기 때문에 어떤 음식을 먹더라도 양이 지나치면 혈당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음식량을 많이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첫 번째 원칙입니다.

 

두 번째로는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식사량을 줄이기 위해서 끼니를 거르게 되면 순간적인 저혈당에 빠지기 쉽고, 또한 공복감으로 인해 식사 시 섭취량을 조절하기가 더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양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식사의 두 번째 원칙입니다.

 

세 번째로는 소량을 드시더라도 영양의 균형이 맞도록 골고루 드시는 것입니다. 단백질 음식으로 흰살 생선이나 약간의 육류, 탄수화물로는 잡곡밥, 비타민과 섬유질 섭취를 위해서는 푸른 야채 등이 고루 포함된 식단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체내에 들어가서 순간적으로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또한 공복시에 혈당이 급격하게 저하되지 않도록 완충하는 역할을 하므로 당뇨환자의 경우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정된 백미를 이용한 쌀밥보다는 섬유질이 풍부한 현미밥이나 잡곡밥, 콩, 보리 등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감자는 순간적으로 혈당을 상승시키므로 피하시고 대신 섬유질이 많은 고구마나 미역, 다시마 등이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과일의 경우에는 섬유질은 풍부하지만 과당이 많아 혈당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니 가급적 피하시고 토마토나 오이, 당근 등의 야채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떡이나 김밥 등은 작은 부피에 많은 양을 압축시켜놓은 형태이므로 분량은 작으나 칼로리가 높아 혈당을 높게 상승시키므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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