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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 관리-운동법]
작성자 :  손원장 작성일 : 2016-04-15 조회수 : 2663

 

당뇨환자분들은 식사량을 조절하여 혈당이 많이 상승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상승된 혈당을 적절히 소비하고 낮추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우리 몸에서 혈당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곳은 근육이기 때문에, 근육을 움직여주고 근육량을 늘리는 운동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당뇨에 올바른 운동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가볍고 쉬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배드민턴 등 유산소운동을 위주로 주3회 이상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우리 몸에서 근육량이 많아지면 좀 더 효율적으로 혈당을 소비시킬 수 있으므로 가벼운 아령을 들어주거나, 윗몸 일으키기 등의 근육운동을 조금씩 같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하는 운동은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시고 가급적 식사후 30분이 지난 후에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으며, 운동 시간은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까지 포함하여 1시간 내외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는 강도는 본인의 최대 운동능력의 50~80% 정도로 하시는 것이 좋은데, 최대 운동능력이란 100m 달리기 등의 전력질주를 하는 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걷거나 달릴 때 약간 숨이 차오르는 정도가 적당하며, 운동을 하시면서 충분히 대화를 할 수 있는 강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알맞습니다.

 

 운동을 할 때에는 특히 영양 섭취가 중요합니다. 항상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한 후에 일정한 시간에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운동량을 갑자기 증가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갑자기 운동량이 많아지면 순간적으로 저혈당에 빠지기 쉬우므로 주머니에는 사탕이나 간단한 먹거리를 상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환자분들에게 필요한 생활관리 중 하나는 바로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는 혈당수치가 더 상승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부신피질호르몬을 증가시켜 이것이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 역시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니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올바른 식사와 운동으로 당뇨를 극복하는 분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내 몸에 맞은 생활관리는 당뇨치료의 가장 근본이라고 할 수 있으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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